★ 중점 교육
중점교육 1. 마음 튼튼 문화예술교육 |
||
|
||
목적 |
|
* 학생 활동 중심의 문화·예술 교육 실시 * 교사 동아리 활동 및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로 전문성 함양 지원 |
|
|
|
방향 |
|
* 학생 발달단계에 맞고 교육과정에 적합한 학년별 동아리 조직 및 구성 * 문화예술 학생 동아리를 통한 소질 및 적성 계발 기회 제공 * 꿈·끼 탐색주간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교육 실시 |
|
|
|
세부 실천 계획 |
|
* 학생활동 중심 문화·예술 교육 - 학년군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실시 - 창의적 체험활동 및 체험학습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실시 - 예술강사 활용 국악 교육 운영 - 학년별·학급별 동아리 조직에 따른 환경조성 * 문화 예술 동아리 운영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 꿈·끼 탐색/나눔 주간을 통한 자신의 소질·적성을 발표할 기회 제공 * 꿈·끼 탐색/나눔 주간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교육 - 꿈·끼 탐색/나눔 주간 연계 문화예술 교육 실시 - 꿈·끼 탐색/나눔 주간을 활용한 예술·진로 통합 교육 실시 - 진로인식검사를 통한 나의 소질·적성 알아보기, 나의 예술적 재능 발견하기 |
|
|
|
기대 효과 |
|
*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 교육 정착 * 자신의 소질에 맞는 역량을 발견하고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학생동아리 등을 통해 배운 자신의 꿈과 끼를 발표할 기회를 가져 올바른 자아 형성에 도움 |
중점교육 2. 몸 튼튼 놀이체육교육 |
||
|
||
목적 |
|
* 학교체육 활성화를 통한 행복교육 실현 토대 마련 * 내실 있는 스포츠클럽 활동 및 특색 있는 자율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체력 증진 및 인성함양 * 중점 스포츠클럽인 태권도 훈련 활성화 |
|
|
|
방향 |
|
* 학생 발달단계에 맞고 교육과정에 적합한 놀이 환경 조성 * 학년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체육교구 확보 및 환경 조성 * 태권도부의 체계적 훈련 실시 및 소정의 목표 달성 |
|
|
|
세부 실천 계획 |
|
* 학생활동중심 체육교육 - 학년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스포츠 종목 체험 및 다양한 체육 교구를 활용한 체험활동 실시 - 학년별·학급별 체육활동에 적합한 환경조성 - 학생 발달 단계 및 특성에 따른 스포츠클럽 활동 실시 - 아침 바르게 걷기 활동 운영 - 학생 체육활동 일상화를 위한 틈새운동 실시 * 놀이와 쉼이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놀이 문화 조성 - 저학년 놀이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놀이문화 조성 - 1·2학년 중점 교육 프로젝트 활동 계획 및 운영 - 놀이문화 활성화를 위한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교기(태권도) 교육 활성화 - 중점학교스포츠클럽(태권도) 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 체계적인 태권도 훈련 프로그램 적용 |
|
|
|
기대 효과 |
|
* 학생들의 신체활동 시간 확대를 통한 건강 체력 증진 * 체육 놀이 활동을 통한 밝고 건강한 학교 풍토 조성 * 다양한 체육 놀이활동 체험을 통한 인성·공동체의식 함양 * 놀이활동을 통한 체력 및 사회성 증진, 성취 욕구 해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