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도계초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식

중점·특색교육

메인페이지 학교소식중점·특색교육중점·특색교육

중점·특색교육

중점 교육

중점교육 1. 마음 튼튼 문화예술교육

 

목적

 

학생 활동 중심의 문화·예술 교육 실시

교사 동아리 활동 및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로 전문성 함양 지원

 

 

 

방향

 

학생 발달단계에 맞고 교육과정에 적합한 학년별 동아리 조직 및 구성

문화예술 학생 동아리를 통한 소질 및 적성 계발 기회 제공

·끼 탐색주간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교육 실시

 

 

 

세부

실천

계획

 

학생활동 중심 문화·예술 교육

- 학년군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실시

- 창의적 체험활동 및 체험학습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실시

- 예술강사 활용 국악 교육 운영

- 학년별·학급별 동아리 조직에 따른 환경조성

 

문화 예술 동아리 운영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 ·끼 탐색/나눔 주간을 통한 자신의 소질·적성을 발표할 기회 제공

 

·끼 탐색/나눔 주간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교육

- ·끼 탐색/나눔 주간 연계 문화예술 교육 실시

- ·끼 탐색/나눔 주간을 활용한 예술·진로 통합 교육 실시

- 진로인식검사를 통한 나의 소질·적성 알아보기, 나의 예술적 재능 발견하기

 

 

 

기대

효과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 교육 정착

자신의 소질에 맞는 역량을 발견하고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계기 마련

학생동아리 등을 통해 배운 자신의 꿈과 끼를 발표할 기회를 가져 올바른 자아 형성에 도움

중점교육 2. 몸 튼튼 놀이체육교육

 

목적

 

학교체육 활성화를 통한 행복교육 실현 토대 마련

내실 있는 스포츠클럽 활동 및 특색 있는 자율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체력 증진 및 인성함양

중점 스포츠클럽인 태권도 훈련 활성화

 

 

 

방향

 

학생 발달단계에 맞고 교육과정에 적합한 놀이 환경 조성

학년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체육교구 확보 및 환경 조성
놀이와 쉼이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놀이 문화 조성

태권도부의 체계적 훈련 실시 및 소정의 목표 달성

 

 

 

세부

실천

계획

 

학생활동중심 체육교육

- 학년별 교과 단원에 적용되는 스포츠 종목 체험 및 다양한 체육 교구를 활용한 체험활동 실시

- 학년별·학급별 체육활동에 적합한 환경조성

- 학생 발달 단계 및 특성에 따른 스포츠클럽 활동 실시

- 아침 바르게 걷기 활동 운영

- 학생 체육활동 일상화를 위한 틈새운동 실시

 

놀이와 쉼이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놀이 문화 조성

- 저학년 놀이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놀이문화 조성

- 1·2학년 중점 교육 프로젝트 활동 계획 및 운영

- 놀이문화 활성화를 위한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교기(태권도) 교육 활성화

- 중점학교스포츠클럽(태권도) 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 체계적인 태권도 훈련 프로그램 적용

 

 

 

기대

효과

 

학생들의 신체활동 시간 확대를 통한 건강 체력 증진

체육 놀이 활동을 통한 밝고 건강한 학교 풍토 조성

다양한 체육 놀이활동 체험을 통한 인성·공동체의식 함양

놀이활동을 통한 체력 및 사회성 증진, 성취 욕구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