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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한 올바른 관계 형성 및 더불어 살아가는 교육공동체
작성자 권화영 등록일 2020.07.20

1. 다문화에 대한 기초적 이해

 

 .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종류

?? 다문화가정 생성배경에 따라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가정으로 구분 

??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출생지에 따라 한국출생자녀, 중도입국자녀로 구분

국제결혼

가정자녀

 

국내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 결혼 이민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국적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국내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따른 교육권을 보장받음

 

 

 

 

 

 

중도입국

자녀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에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등

국내 입국 시에는 외국 국적이나 특별귀화를 통해 한국 국적으로 전환 가능

대부분이 중국인조선족(90% 이상)

비교적 연령대가 높은 10대 중후반(등학생)에 입국하는 경우가 많음

 

 

 

 

 

 

외국인가정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헌법 제6조 제2항 및UN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91, 비준)에 따라 한국 아동과 동일하게 교육권을 가짐

미등록 외국인 자녀의 경우에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9조 및 제75조에 따라 거주사실 확인만으로 중학교 입학이 가능

. 다문화사회는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

다문화사회가 형성된 과정을 보면 미국이나 캐나다와 같이 국가출범단계부터 민족과 문화가 어우러져서 다문화사회가 된 경우가 있고, 독일프랑스일본처럼 자본주의 발달로 인해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면서 다문화사회가 된 경우가 있다.

 .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88올림픽과 월드컵 이후 한국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이주 근로자들이 증가했고, 대규모 국제결혼 업체와 한류영향으로 결혼이주여성과 유학생들이 증가하면서 한국은 이주 외국인 100만이 넘었다. 경제가 발전하는 나라가 다문화사회가 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고 우리와 이주 외국인이 다 함께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핵심 과제다.

 

 . 다문화교육은 무엇인가?

     다문화교육은 교육내용 및 교육 제도 등의 개혁을 통해 다문화사회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문화적, 사회 적 배경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모든 영역에서 공평한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다.

 

 .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누구인가?

     다문화 교육의 대상은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다. 다문화교육은 국제결혼을 한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들 을 대상으로 한 특별교육 및 이주 외국인이 한국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교육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다문화교육은 모든 인간이 차별받지 않고 존중 받아야 한다는 교육철학인 동시에 서로 다른 것을 이해 하고 수용하며 협력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이에 반 편견, 인간 존중, 다양성 인정, 협력, 정체 성 형성, 자아 존중감 향상 교육 등을 중요하게 다룬다.

 

2. 일반 가정의 다문화 상호이해

 

 . 이런 말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ㆍ니네 나라로 가. ㆍ니네 나라는 별로야.

ㆍ우리 엄마가 ○○사람을 조심하라고 했어. ㆍ깜둥이, 흰둥이, 중국 놈, 일본 새끼 등

 

 . 지금은 국제화 시대이므로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면 알수록 좋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손흥민, 하인즈 워드, 박찬호, 추성훈, 반기문이 다른 나라에 가서 성공한 것처럼, 여러분도 언제, 어떤 나라에 가서 살게 될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세계의 문화를 많이 알면 알수록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됩니다.”

 

 . 이주 외국인에 대해 수용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합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다문화 사회가 됐습니다. 우리가 70~80년대에 다른 나라에 가서 힘들게 일을 했던 것처럼 외국인 근로자나 이주 여성들이 우리 땅에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더불어 살 아가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3. 한국내 다문화 가정 학생 비율(추정)

구분

2010

2020

2030

2040

2050

초등학교 다문화학생 비율

4.8%

18.7%

21.3%

24.6%

29.2%

중학교 다문화학생 비율

2.9%

14.8%

20.7%

23.5%

27.3%

고등학교 다문화학생 비율

1.0%

7.3%

19.9%

22.2%

25.4%

 (출처 : 다문화탈북학생교육 역량강화 연수 자료집)

 

틀림이 아닌 다름’,

                                                                                                                                             다양성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요.

 

 

2020. 7. 20.

진 목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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