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산중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8월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안내(8월절기)
작성자 임미숙 등록일 2022.08.18

8월의 절기(節氣)와 절식


절기: 입추, 처서/ 명절: 칠석

 

 8월은 1년 중 가장 평균 기온이 높고 무더위가 막바지에 이르는 달이다

    *절기: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1년을 24등분하여 계절의 변화를 자세히 구분해 놓은 것.

 입추 : 87

대서(大暑)와 처서(處暑)의 사이에 들어 있으며,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절후이다. 이날부터 입동(立冬) 전까지를 가을이라고 한다.

 칠석(명절) : 817

칠석은 양수인 홀수 7이 겹치는 날이어서 길일로 여긴다. 이 날은 견우(牽牛)와 직녀(織女)가 까막까치들이 놓은 오작교(烏鵲橋)에서 한 해에 한 번씩 만난다는 유래담이 있는 날이다. 이는 중국 고대의 설화가 우리 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서: 823

  여름이 지나면 더위도 가시고 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는 의미로, 더위가 그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침저녁으로 신선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계절이기에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라고 한다. 이 속담처럼 처서의 서늘함 때문에 파리, 모기의 극성도 사라져가고, 귀뚜라미가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한다.


 

8월 절기 음식과 더위를 이겨내는 식재료

 

 절기음식

 묵 음식-메밀묵, 도토리묵, 녹두묵

 애호박

애호박은 국, 찌개, 나물, , 구이, , 볶음 등에 단독으로 또는 다른 식재료와 어우러져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대중적인 채소다. 애호박에 많이 들어 있는 카로틴은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 A의 효력을 나타내는데, 특히 호박의 카로티노이드에는 루테인이 풍부해 시력 보호와 피부 미용에 좋다.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다.

젖은 휴지로 꼭지 부분을 감싸고 신문지에 말아 보관하면 비교적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하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좋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1908년부터 미국에서 재배를 시작하여 1990년 초부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생산이 되기 시작했다. 미국, 캐나다와 같은 북미지역에서 전 세계 블루베리 생산의 90%정도 차지하고 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시력개선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내 쌓이는 유해물질을 차단하며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들깨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기미·주근깨를 없애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주로 α-리놀렌산)지방산이 풍부해 몸속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뇌의 해마조직에 도움을 줘 학습 능력을 높여 두뇌발달 및 체력·면역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들기름, 들깨가루 등을 활용하면 전통음식뿐 아니라 혼합(퓨전)음식에도 이용가능한 건강식재료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대백과사전/농촌진흥청-농사로/대한영양사협회-KDA 회원자료실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