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학기 과학중점학교 인문의 밤 ‘책며들다’ 가. 일시: 2025. 7. 14.(월) 18:30~20:30 나. 장소: 본교 특별실 다. 참여대상: 1학년 56명 라. 활동내용 - 야구X수학 야구×수학』을 읽고 학생들과 함께 야구의 기본 규칙과 포지션에 대해 알아봄. 타율, 출루율, OPS 등 다양한 통계 지표를 학습하고 실제 선수 데이터를 분석해 보는 활동을 진행함. WAR과 wRC+ 지표를 중심으로 “좋은 선수란 누구인가?”에 대해 토론하며 이야기함.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기후 위기에 따른 지구의 심각성을 주제어로 하고 과학기술과 정책적 대안을 바탕으로 개인의 행동 변화의 역할과 한계, 사회 전체가 만들어 가야 할 변화 방향, 그리고 우리의 진로와 미래와의 연결성에 대해 함께 토론함.
- 나무를 심은 사람 책 내용중 가장 의미있고 중요한 내용을 각자 설명하고 그 설명에 대한 나머지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을 함께 공유하는 수업을 진행. 토론 중 옳고 그름과 친절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대해 각자의 의견 이야기함. 특히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과연 우리가 선을 판단할 수 있는가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함.
- 엔트로피 엔트로피에서 에너지와 자원을 무제한 소비하며 성장할 수 없고, 물질 에너지의 순환을 고려한 생태적 삶의 방식으로 전환해야 함을 강조함. 인류의 미래가 지속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학생들 각자의 경혐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떻게 살아 가야 되는가에 대해 토론함. 또한, 삶의 방식과 가치관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이야기함.
- 과학은 논쟁이다 ‘물리법칙은 자연에 존재하는가 또는 인간이 만든 것인가?’, ‘생물학을 활용해서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바람직한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눔.
- 킹과 잠자리 킹과 잠자리를 읽고 교차성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혐오와 차별 문제를 다룸. 어떻게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연대해 나가야 할지를 이야기하고 나 자신뿐 아니라 타인 역시 있는 그대로 바라봄이 중요함을 이야기함.
-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를 읽고 1.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필사하고, 선택한 이유 소개하기 2. 우주는 얼마나 거대한가?, 그 속의 나는 어떠한 존재인가? 주제로 토론하기 3. 앞으로 계속될 인간의 지적 여정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주제로 토론하기
-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를 읽고 평소 깊이 생각해 보지 못했던 바르게 살기 위한 덕목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탐구해 봄. 인간다운 삶과 어른다움에 대해 토론을 나눔.
- 프로젝트 헤일메리 책 프로젝트 헤일메리에서 가장 인상적인 을 이야기하고, 공유함. 책 속 과학적 요소 분석하고, 각 요소들의 과학적 원리에 관해 탐구함. 책 속의 인물들의 선택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 인물들의 선택을 본인의 입장에서 이야기해 보고 타인의 입장도 들어보며 생각의 차이를 이해함. ‘지구와 인류의 생존을 위해 그레이스(개인)을 희생시킨 스트라트의 선택을 비판할 수 있을까?’에 대해 윤리적 관점에서 토론함.
- 파인만의 여섯가지 이야기 파인만의 제시한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를 나눔. 가장 인상적인 주제로 자신의 변화를 이야기함. 물리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